[평론] 공산당의 유교화와 중화부흥 【微视频】共产党儒化与中华复兴 [자오페이]며칠전, 페이스북에서 언뜻 하나의 댓글을 보았는데 ‘유가흥기(儒家兴起), 유화공산당(儒化共产党)’이란 대목이 나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유교가 일어나고 공산당이 유교화 된다는 말인데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계기로 오늘, 공산당과 유교와 중국전통문화 3자간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장쩌민 시대에 들어서자(1989~) 공산당의 계급투쟁을 믿는 사람은 사라졌습니다. 장쩌민은 집권 후 이념 투쟁 이론을 크게 떠들어댔지만 공산주의에 대한 서민의 무관심을 돌이킬 수는 없었습니다. 때문에 공산당은 유교문화를 왜곡해서 서민을 세뇌한다는 새로운 술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덕(德)’으로 나라를 다스린다고 말할 때, 장쩌민이 말하는 ‘덕’과 옛사람이 말한 ‘덕’의 뜻은 크게 다릅니다. 과거에 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은 서민을 잘 대해주는 것이지만 장쩌민이 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은 관리들을 잘 대해주고 부패에 눈을 감아주고 더 나아가 부패를 적극 권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교의 관대함을 왜곡시킨 것입니다. 예를 또 든다면 ‘공자학원’이란 것을 전 세계에 보급하면서 이를 통해 공산문화를 전파했습니다. 듣건대 캐나다의 공자학원에서는 ‘나는 베이징 천안문을 사랑한다.’는 노래를 외국인에게 가르쳐 부르게 한다는데 이는 공산당 찬양가입니다. 유명한 평론서 ‘9평공산당’에서는 중국 근대에 대한 서양문명의 4차례 도전과 중국의 패배에 대해 말했습니다. 각각 기계 도입(즉 양무운동), 제도 개량(즉 무술변법과 대청입헌), 신해혁명, 그리고 최후로 극좌파 공산당 도입입니다. 이제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공산당이 중국 내부에서 유교문화를 근본부터 무너뜨렸습니다. 중국문화와 서양의 근대문명은 완전히 다른 종류의 체계이기 때문에 공산주의의 유교화는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서양의 근대문명이 대체적으로 ‘사상—실천—제도’의 과정을 밟았음을 알 것입니다. 예를 들면 프랑스 사상가 몽테스키외는 ‘삼권분립’ 사상을 세웠고 미국은 이를 실천해서 독립을 성취했습니다. 이 실천을 제도화 시킨 것이 바로 현재의 미국 정치 제도입니다. 서양문명은 체제나 제도를 매우 강조합니다. 공산당 역시 중국사회를 독점하는데 공산 제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유교문화는 그저 장식용으로 사용될 뿐입니다. 중국문화는 정치체제의 방식과는 걷는 길이 다릅니다. ‘신전문화’, 이 단어는 정말 가장 잘 어울리는 표현입니다. 중국문화 일체는 속인의 사상에서 온 것이 아니고 신(神), 반신(半神) 혹은 수련자가 직접 사람에게 전해준 것입니다. 유가의 예를 들면 공자는 노자한테서 배웠는데 노자는 누구일까요? 도교 ‘삼청(三清)’중의 한사람인 태상노군(太上老君)입니다. 유교문화는 매번 크게 흔들릴 때면 도교의 경전을 탐구해서 자기를 갱신합니다. 여러분은 송나라 때 유교사상이 한번 갱신된 것을 알 것입니다. 신유학(新儒学)이 바로 정주의 이학(程朱理学)인데 그 개척자 중 한사람이 바로 소옹(邵雍)선생입니다. 그는 ’매화시‘의 저자이고 예언가이기도 한데, 도교를 매우 깊이 연구했습니다. 신이 전한 문화는 지역에 따라 각기 알맞은 제도를 취하고 문화를 보존하기만 하면, 왕조가 아무리 바뀌어도 똑같이 태평성세를 재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나라 강희제는 상서(上书房)방을 설립하고 옹정제는 군기처(军机处)를 설립했는데 제도가 다르지만 모두 청나라의 도맥을 이어받은 군주였습니다. 중국의 집권자가 만약 중화를 부흥시키려면 공산당을 해체하고 신전문화를 부흥시켜야 하는데 중점은 이 신에 있습니다. ‘대기원’에 실린 연재 ‘중국역사정술(正述)’이 아주 좋은데 여기에는 신전문화의 뿌리가 밝혀져 있습니다. 여러분께 추천합니다.

뉴스 Edition > NTD 평론
 
[평론] 공산당의 유교화와 중화부흥
  • [ 기사입력   2016-11-16 오후 03:35 ]

    【微视频】共产党儒化与中华复兴


     

    [자오페이]

    며칠전, 페이스북에서 언뜻 하나의 댓글을 보았는데 ‘유가흥기(儒家兴起), 유화공산당(儒化共产党)’이란 대목이 나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유교가 일어나고 공산당이 유교화 된다는 말인데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를 계기로 오늘, 공산당과 유교와 중국전통문화 3자간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장쩌민 시대에 들어서자(1989~) 공산당의 계급투쟁을 믿는 사람은 사라졌습니다. 장쩌민은 집권 후 이념 투쟁 이론을 크게 떠들어댔지만 공산주의에 대한 서민의 무관심을 돌이킬 수는 없었습니다. 때문에 공산당은 유교문화를 왜곡해서 서민을 세뇌한다는 새로운 술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덕(德)’으로 나라를 다스린다고 말할 때, 장쩌민이 말하는 ‘덕’과 옛사람이 말한 ‘덕’의 뜻은 크게 다릅니다. 과거에 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은 서민을 잘 대해주는 것이지만 장쩌민이 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는 것은 관리들을 잘 대해주고 부패에 눈을 감아주고 더 나아가 부패를 적극 권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교의 관대함을 왜곡시킨 것입니다.

     

    예를 또 든다면 ‘공자학원’이란 것을 전 세계에 보급하면서 이를 통해 공산문화를 전파했습니다. 듣건대 캐나다의 공자학원에서는 ‘나는 베이징 천안문을 사랑한다.’는 노래를 외국인에게 가르쳐 부르게 한다는데 이는 공산당 찬양가입니다.

     

    유명한 평론서 ‘9평공산당’에서는 중국 근대에 대한 서양문명의 4차례 도전과 중국의 패배에 대해 말했습니다. 각각 기계 도입(즉 양무운동), 제도 개량(즉 무술변법과 대청입헌), 신해혁명,  그리고 최후로 극좌파 공산당 도입입니다. 이제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공산당이 중국 내부에서 유교문화를 근본부터 무너뜨렸습니다.

     

    중국문화와 서양의 근대문명은 완전히 다른 종류의 체계이기 때문에 공산주의의 유교화는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은 서양의 근대문명이 대체적으로 ‘사상—실천—제도’의 과정을 밟았음을 알 것입니다. 예를 들면 프랑스 사상가 몽테스키외는 ‘삼권분립’ 사상을 세웠고 미국은 이를 실천해서 독립을 성취했습니다. 이 실천을 제도화 시킨 것이 바로 현재의 미국 정치 제도입니다. 서양문명은 체제나 제도를 매우 강조합니다. 공산당 역시 중국사회를 독점하는데 공산 제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유교문화는 그저 장식용으로 사용될 뿐입니다.

     

    중국문화는 정치체제의 방식과는 걷는 길이 다릅니다. ‘신전문화’, 이 단어는 정말 가장 잘 어울리는 표현입니다. 중국문화 일체는 속인의 사상에서 온 것이 아니고  신(神), 반신(半神) 혹은 수련자가 직접 사람에게 전해준 것입니다. 유가의 예를 들면 공자는 노자한테서 배웠는데 노자는 누구일까요? 도교 ‘삼청(三清)’중의 한사람인 태상노군(太上老君)입니다. 유교문화는 매번 크게 흔들릴 때면 도교의 경전을 탐구해서 자기를 갱신합니다. 여러분은 송나라 때 유교사상이 한번 갱신된 것을 알 것입니다. 신유학(新儒学)이 바로 정주의 이학(程朱理学)인데 그 개척자 중 한사람이 바로 소옹(邵雍)선생입니다. 그는 ’매화시‘의 저자이고 예언가이기도 한데, 도교를 매우 깊이 연구했습니다.

     

    신이 전한 문화는 지역에 따라 각기 알맞은 제도를 취하고 문화를 보존하기만 하면, 왕조가 아무리 바뀌어도 똑같이 태평성세를 재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나라 강희제는 상서(上书房)방을 설립하고 옹정제는 군기처(军机处)를 설립했는데 제도가 다르지만 모두 청나라의 도맥을 이어받은 군주였습니다. 중국의 집권자가 만약 중화를 부흥시키려면 공산당을 해체하고 신전문화를 부흥시켜야 하는데 중점은 이 신에 있습니다. ‘대기원’에 실린 연재 ‘중국역사정술(正述)’이 아주 좋은데 여기에는 신전문화의 뿌리가 밝혀져 있습니다. 여러분께 추천합니다.

     


  • 글로벌 원문 링크:www.ntdtv.com/xtr/gb/2016/11/10/a1296055.html
  • 【微视频】共产党儒化与中华复兴

    【新唐人2016年11月10日讯】赵培:前两天看了脸书朋友的一个帖子,里面有一个说法吸引了我,就是〝儒家兴起、儒化共产党〞这个说法。当然人家具体讲的是啥,我也没有仔细看,咱们微视频也不去深究。我们今天主要说一下共产党、儒家与中华传统文化三者的关系。

    共产党阶级斗争哪套理论到江泽民时代就没有人信了,江泽民在台上大搞意识形态斗争那一套也没有挽回百姓抛弃共产党的步伐。所以,共产党从江泽民时代开始歪曲儒家文化来给百姓洗脑。比如说,江泽民讲以〝德〞治国,这个〝德〞与古人讲的可不一样,过去讲以德治国是说对百姓好;江泽民讲的以德治国是对官员好,搞贪腐治国,这就是歪曲儒家文化。再有一个具体例子就是〝孔子学院〞,打着孔子的名义传播共产文化。据说,加拿大的孔子学院教老外唱〝我爱北京天安门〞,孔子如果知道就气死。

    《九评共产党》里面讲了中国近代对西方文明的四波挑战和回应,分别是器物引进(即洋务运动),制度改良(即戊戌变法和大清立宪),辛亥革命,最后一波是走极端引进共产党。到了今天,共产党反而是要从儒家文化里面挖墙脚,这样看来,学习西方的路是走到了一个尽头,中华的复兴就要从传统文化复兴开始。

    共产党儒化是行不通的,因为中华文化与西方近代文明是完全不同的两种体系。大家知道西方近代文明大体就是〝思想——实践——制度〞这么一个过程。比如说,法国思想家孟德斯鸠提出〝三权分立〞的思想,美国独立就给实践了,开国先贤们把这个实践制度化了,这就是美国现在的政体。所以过分强调制度问题,那还是西方文明,共产党霸着中国社会不放,那儒家文化只是它给自己贴金用的。

    中华文化在政体上走的路是不一样的,〝神传文化〞这个词真是形容的最贴切的,一切不是从凡人的思想来,直接是神、半神或者是修炼者传给人。以儒家为例,孔子是向老子学习的,老子是谁呀?道教的〝三清〞之一太上老君呀。儒家文化每次走向末法的时候就又向道家的经典去探求,再次自我更新。大家知道宋朝的时候儒家思想更新了一次,新儒学就是程朱理学,其中一个开创者就是邵雍先生,他的另一个身份就是《梅花诗》的作者,预言家,人家对道家是很有研究的。

    神传了文化,中国人继承文化,至于制度那就因地制宜了,只要文化不坏,王朝换了一样能再造盛世。比如说,清朝康熙爷设立上书房,雍正爷设立军机处,制度不同了,但都是大清朝的道统。中国的当权者如果是要复兴中华,就要解体共产党,复兴神传文化,重点在这个神。《大纪元》刊登的连载《中国历史正述》相当好,这里面就是神传文化的根,这里推荐给大家。

    http://www.ntdtv.com/xtr/gb/2016/11/10/a1296055.html
Tweeter Facebook
1 2 3 4 5 6 7 8 9 10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