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연구팀 “통곡물 죽 먹으면 무병장수” 喝粥能否长寿?美国哈佛15年研究告诉你,两千年的秘密,值得你看!​ 매일 그다지 도정(搗精)하지 않은 곡물 죽을 한 그릇씩 먹으면 사망률을 낮춰 장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심장질환 발병률은 9% 줄었다고 한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1984년부터 14년간 일반인 10만여명의 식단과 건강상태를 추적·조사했다. 이들은 실험 시작 당시 건강하다는 판정을 받았으며, 2010년까지 2만6천명이 사망했다. 생존자 중 정제하지 않은 현미·옥수수·퀴노아로 만든 죽을 작은 그릇으로 하나 정도 분량인 1온스(28g)씩 매일 섭취한 사람은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했다. 연구를 주도한 워 홍류 하버드대 공공보건대 교수는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2천년 이상 죽을 먹어온 중국·대만·홍콩에서도 화제가 됐다. 중국인이 죽을 먹었다는 역사적 기록은 2572년 전 역사책인 주서(周書)에서 처음 등장한다. 당시 죽은 치료수단이자 약물로 사용됐다. 중국에서는 죽을 먹는 것을 장생하는 가장 간단한 비결로 여겼다. 특히 중장년층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왔다. 북송시대 문호 소동파가 죽으로 건강관리를 한 것으로 유명하다. 죽은 위장을 보하고 건조한 계절에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해준다. 죽을 먹기 좋은 계절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조해지기 쉬운 가을철에 죽을 먹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아래 가을철에 먹으면 좋은 죽을 소개했다. 옥수수죽옥수수는 녹황채소 가운데 주식으로 먹기 가장 좋은 음식이다. 영양소가 풍부해 남녀노소에게 좋다. 독일 영양협회(DGE)는 여러 곡물을 분석한 후 영양소가 가장 뛰어난 곡물로 옥수수를 선정했다. 옥수수는 쌀·보리보다 비타민이 5~10배 많이 들어 있고 단백질·섬유소·비타민·무기질 등이 많이 심장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박죽호박은 여름철 강한 햇빛을 받고 자란 가을이 제철이다. 호박죽은 성질이 따뜻하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야채죽중국에서는 시금치·부추·고수·갓·셀러리·파·마늘을 넣어 일곱 가지 채소죽(七菜粥)을 만들어 먹으면 한 해 운수가 좋아진다는 속설이 있다. 영양학적으로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위장을 보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고, 셀러리는 피를 맑게 하며, 부추는 신장을 보해 양기를 북돋는다. 파는 살균, 마늘은 위액분비촉진, 갓은 거담작용이 있다. 좁쌀죽중국에서는 좁쌀죽이 인삼탕보다 낫다는 속설이 있다. 좁쌀은 위장을 보하고 잠을 잘 자게 하며 스트레스와 긴장을 낮춰준다. 저녁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좁쌀죽을 조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좁쌀죽은 병이나 출산으로 허약해진 사람 모두 먹을 수 있다. 음을 윤택하게 하고 혈을 보하며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대추찹쌀죽대추·찹쌀·설탕을 넣고 끓인 대추찹쌀죽은 위장을 보하고 기혈에 북돋우며 설사를 멈추게 하고 진액을 보충해 갈증을 예방한다. 식욕부진·만성장염·고혈압 질환자에게 더욱 좋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죽을 이용해 건강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죽1밥’ 즉, 아침저녁으로 죽을 먹고 밥은 점심때만 먹는 것이다. 중국 전통의학 연구원의 양리 교수는 “아침은 비장과 위장이 당직을 서는 시간이므로 죽을 먹으면 위장을 보한다. 오후 5~7시는 신장이 대장 역할을 하므로 이때 죽을 먹어 신장을 보하면 효과가 배가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양리 교수는 “노인은 신장의 진액이 부족하다. 저녁에 죽을 먹으면 신장을 보하고 진액을 보하는 작용을 하는데, 검은콩죽과 백합죽이 신장에 최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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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드대 연구팀 “통곡물 죽 먹으면 무병장수”
  • [ 기사입력   2016-08-24 오후 04:32 ]

    喝粥能否长寿?美国哈佛15年研究告诉你,两千年的秘密,值得你看!​

     

    매일 그다지 도정(精)지 않은 곡물 죽을 한 그릇씩 먹으면 사망률을 낮춰 장수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심장질환 발병률은 9% 줄었다고 한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1984년부터 14년간 일반인 10만여명의 식단과 건강상태를 추적·조사했다. 이들은 실험 시작 당시 건강하다는 판정을 받았으며, 2010년까지 2만6천명이 사망했다.

     

    생존자 중 정제하지 않은 현미·옥수수·퀴노아로 만든 죽을 작은 그릇으로 하나 정도 분량인 1온스(28g)씩 매일 섭취한 사람은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했다.

     

    연구를 주도한 워 홍류 하버드대 공공보건대 교수는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2천년 이상 죽을 먹어온 중국·대만·홍콩에서도 화제가 됐다.

     

    중국인이 죽을 먹었다는 역사적 기록은 2572년 전 역사책인 주서(周書)에서 처음 등장한다. 당시 죽은 치료수단이자 약물로 사용됐다.

     

    중국에서는 죽을 먹는 것을 장생하는 가장 간단한 비결로 여겼다. 특히 중장년층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해왔다. 북송시대 문호 소동파가 죽으로 건강관리를 한 것으로 유명하다.

     

    죽은 위장을 보하고 건조한 계절에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해준다. 죽을 먹기 좋은 계절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지만, 건조해지기 쉬운 가을철에 죽을 먹으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아래 가을철에 먹으면 좋은 죽을 소개했다.

     

    옥수수죽

    옥수수는 녹황채소 가운데 주식으로 먹기 가장 좋은 음식이다. 영양소가 풍부해 남녀노소에게 좋다. 독일 영양협회(DGE)는 여러 곡물을 분석한 후 영양소가 가장 뛰어난 곡물로 옥수수를 선정했다. 옥수수는 쌀·보리보다 비타민이 5~10배 많이 들어 있고 단백질·섬유소·비타민·무기질 등이 많이 심장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호박죽

    호박은 여름철 강한 햇빛을 받고 자란 가을이 제철이다. 호박죽은 성질이 따뜻하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

     

    야채죽

    중국에서는 시금치·부추·고수·갓·셀러리·파·마늘을 넣어 일곱 가지 채소죽(七菜粥)을 만들어 먹으면 한 해 운수가 좋아진다는 속설이 있다. 

     

    영양학적으로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위장을 보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 시금치는 철분이 풍부하고, 셀러리는 피를 맑게 하며, 부추는 신장을 보해 양기를 북돋는다. 파는 살균, 마늘은 위액분비촉진, 갓은 거담작용이 있다.

     

    좁쌀죽

    중국에서는 좁쌀죽이 인삼탕보다 낫다는 속설이 있다. 좁쌀은 위장을 보하고 잠을 잘 자게 하며 스트레스와 긴장을 낮춰준다. 저녁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좁쌀죽을 조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좁쌀죽은 병이나 출산으로 허약해진 사람 모두 먹을 수 있다. 음을 윤택하게 하고 혈을 보하며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대추찹쌀죽

    대추·찹쌀·설탕을 넣고 끓인 대추찹쌀죽은 위장을 보하고 기혈에 북돋우며 설사를 멈추게 하고 진액을 보충해 갈증을 예방한다. 식욕부진·만성장염·고혈압 질환자에게 더욱 좋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다. 죽을 이용해 건강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2죽1밥’ 즉, 아침저녁으로 죽을 먹고 밥은 점심때만 먹는 것이다.

     

    중국 전통의학 연구원의 양리 교수는 “아침은 비장과 위장이 당직을 서는 시간이므로 죽을 먹으면 위장을 보한다. 오후 5~7시는 신장이 대장 역할을 하므로 이때 죽을 먹어 신장을 보하면 효과가 배가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양리 교수는 “노인은 신장의 진액이 부족하다. 저녁에 죽을 먹으면 신장을 보하고 진액을 보하는 작용을 하는데, 검은콩죽과 백합죽이 신장에 최고다”라고 말했다.

     


  • 글로벌 원문 링크:www.ntdtv.com/xtr/gb/2016/08/21/a1282283.html
  • 喝粥能否长寿?美国哈佛15年研究告诉你,两千年的秘密,值得你看!

    哈佛是一所享誉世界的研究型大学,这里走出了8位美国总统,上百位诺贝尔获得者,被公认为是当今世界最顶尖的学府。

    当然,今天我们〝国医大师健康〞要说的是:这么牛气的学校竟然花了十几年研究喝粥!他们发现:

    每日食用1盎司(相当于28g)的粗磨谷物——就相当于一小碗粥的量——有助于降低5%死亡的风险和9%罹患心脏疾病的风险。

    这也证明了粗粮对延年益寿大有裨益。

    15年研究铁证:喝粥最长寿!

    长期食粗粮粥,几乎避开了所有疾病!

    《中国日报网》刊登了一篇哈佛大学对10万人进行长达14年的研究发现,每天喝一碗约28克全谷物熬成的杂粮粥,可降低5%的死亡率和9%患心血管疾病的几率。

    每位志愿者在1984年参与研究时身体状况都良好无恙,但是在2010年的回馈调查中,超过2.6万名志愿者已经离世。

    但经常食用诸如麦片粥、糙米、玉米和藜麦等粗粮的志愿者似乎避开了所有疾病,尤其是心脏疾病。

    高纤维含量的燕麦是许多运动员和减肥人士的早餐首选,当中的粗纤维可以为他们提供更多的能量。

    中国人喝了2000年,却不当回事

    不过,耗费巨资的研究却是中国人三千年前就认识到。中国人喝粥的历史已至少有2572年,最早《周书》就有记载,早在医学刚刚发明的时期,粥是作为药物使用的重要的而且是主要的治疗手段。

    北宋文人张耒,对米粥养人的体会很深,认为每日清晨吃米粥是进食补养的第一妙诀。

    北宋文豪苏东坡,也经常食用米粥以调补,他的体验是夜晚吃粥更妙,

    诗坛寿翁陆游,享年八十有六,他深受米粥补养之益,从中悟出吃粥养生是延年益寿最简便有效的妙法,大赞〝只将食粥致神仙〞。

    中国从黄帝时期就发现了粥的作用,中国人越来越不当回事,结果人家哈佛拿去研究了,他们又多一项研究成果,中国人才反应过来,原来喝粥长寿啊!

    中老年人金秋必喝粥

    榜单排名前5

    很多人听到粥,就觉得只是养胃,秋季气候干燥,是最适合喝粥的季节,这时候喝粥养生不仅能延年益寿,还能更好的滋润肌肤,缓解秋燥。

    糁儿粥,每粥长寿


    糁儿粥(网络图片)

    〝玉米是当之无愧的第一黄金主食〞,其中所含的〝全能营养〞适合各个年龄段的人群食用。

    德国营养保健协会曾对多种常见主食进行营养分析,发现玉米的营养价值和保健作用是最高的:

    玉米中的维生素含量非常高,是稻米、小麦的5-10倍。同时,玉米还含有核黄素、维生素等营养物质,能有效预防心脏病、癌症。立秋后食用不但能祛秋燥,还有助于延缓衰老。

    南瓜粥,气血粥到


    南瓜粥(网络图片)

    经过一个夏天的日照和生长,现在的南瓜正是营养最佳的时候。南瓜粥属温性,有补中益气、清热解毒的功效。

    七菜粥,福气粥全


    七菜粥(网络图片)

    菠菜、芹菜、芫荽、芥菜、韭菜、葱、蒜,一起放着煮粥,能够带来一年的福气。民间说:芹菜代表勤劳,大蒜代表会算钱,葱代表聪明,韭菜代表天长地久,芫荽代表缘分,芥菜代表新春发财。

    营养学家发现:看似平常的七菜粥,其营养功效不容小视。七菜粥含有丰富的维生素和微量元素,有健胃消食的功效:

    菠菜含铁,芹菜能清热、降血脂,芫荽可发汗,芥菜能祛痰,而韭菜可以温肾助阳,葱则具有健胃杀菌的作用,大蒜还可促进胃液分泌。

    小米粥,胜过参汤


    小米粥(网络图片)

    小米熬成的小米粥素有〝代参汤〞之美称。小米不仅有养胃的功能,还能助眠安神,对缓解压力、紧张很有效。所以,晚上睡不着觉,不妨喝点小米粥。生病后,产后以及体质虚弱者都可以服用,可以滋阴补血。一年四季均可服用。

    小米富含多种营养元素及微量元素,具有很好的补血效果。另外由于小米未经大米那样的精制工序,所以保留了大部分的营养,其营养价值要比大米高很多。

    红枣糯米粥,高血压必吃


    红枣糯米粥(网络图片)

    大枣、糯米同煮,再放入适量白糖,有健脾胃、益气血、利湿止泻、生津止渴之功效,对于食欲不振、慢性肠炎、高血压的人更适用。

    用好两粥一饭,长寿不难

    〝两粥一饭〞中最重要的部分是早晚喝粥。大量的调查资料表明,生活在如皋和巴马的百岁老人中有74%的人每天早晚都要喝粥。中国中医科学院教授杨力说:

    早晨是脾胃值班的时间,此时喝粥养的是胃;

    傍晚(17—19点)是〝肾经当令〞,此时喝粥,补肾事半功倍。

    此外,老年人身上不同程度存在着肾精不足的问题,傍晚喝粥,可起到补肾益精的作用。

    因此:中老年人早上可以喝点杂粮粥,能提神养气;养胃的话,山药粥最好。如果要补钙的,加点牛奶(豆浆)。

    晚上喝点甜粥能镇静安神,如百合粥;黑豆粥补肾效果最佳。

    粥不只是养胃,还是延年益寿的要诀,上面排行榜里的5碗粥,发给朋友们都看看!

    养生不言迟,坚持下去必有后功!

    ——转自《华人在纽约》

    责任编辑:隋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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