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약식-중국요리] 뜨거운 소스에 버무린 폭신한 가지의 감칠맛…'가상가지(家常茄子)' 찬 성질을 가진 가지를 고추, 마늘 등 더운 성질의 재료와 버무린 중국식 가지요리. 가지는 찌고, 소스를 끓여 부으면 완성. 소스와 가지가 잘 조화돼 가지의 흐물흐물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도 거부하지 않는 보편적인 가정 요리다. (사진=조선앤북 '꽁시꽁시 중국요리') 굵직하게 다진 돼지고기에 고추기름과 굴소스, 두반장 등을 넣고 볶은 소스를 찐 가지에 듬뿍 끼얹어 먹는 가정식 요리다. 가상(家常)이란 말은 집에서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에 붙는다. 한국에도 가지를 쪄서 국간장과 소금, 고춧가루, 다진 파와 마늘, 식초, 깨소금, 청홍고추, 참기름을 섞어 만든 소스에 버무려 먹는 가지나물이 있다. 10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는 데다 냉장고에 식혀 차게 해서 먹기 때문에 여름철에 제격이다. 하지만 찬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뜨거운 소스를 부어 먹는 중국식 가지요리가 더 적합하다. 메주콩이 들어가는 두반장과 고추기름, 굴소스가 어우러진 매콤 달콤함 때문에 누구나 좋아할 만한 보편적인 맛이 난다. 재료가지2개돼지고기 삼겹살 80g생강 약간마른 고추 2g대파 10g죽순 20g청피망 20g(청피망 외에도 여러가지 색깔의 파프리카를 쓰면 요리가 다양한 색상으로 완성되고 맛도 상큼해진다.)*고추기름 15g(만드는 법은 ‘만들어보기’에)굴 소스 10g두반장 5g설탕·후춧가루 약간씩육수 1/2컵녹말물 5g 만들어 볼까요*고추기름요리에 매콤한 맛과 윤기를 동시에 더하는 중국요리의 대표적인 재료. 한번에 일정량을 만들어 놓고 냉장고에 넣어둬 필요할 때마다 쓰면 편리하다.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 반컵과 고춧가루 4스푼(TS)을 넣고 가장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익힌다. 고춧가루 색이 거무스름하게 변하면 불을 끄고 면보나 고운 체에 걸러 기름만 유리그릇(병)에 담으면 된다. ① 가지는 길이로 길쭉하게 반 가르고 다시 반으로 잘라 가지 1개에 4조각이 나오게 자른다. 한 김 오른 찜통에 6분 정도 찐다. ② 돼지고기는 굵직하게 다지고, 생강은 다지거나 굵직하게 채썬다. 마른 고추는 반으로 자른다. 대파는 송송 썰고, 죽순과 피망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③ 달군 팬에 삼겹살과 생강, 마른 고추, 대파를 넣어 달달 볶다가 죽순과 피망을 넣어 마저 볶는다.④ ③에 고추기름과 굴소스, 두반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육수를 부어 한소끔 재빨리 끓인 후 녹말물을 부어 걸쭉한 소스를 만든다. 여기에 가지를 넣어 가볍게 버무려 맛이 배게 한다. 알아두면 좋아요-찜통이 없으면 전기밥솥에 가지의 껍질 쪽이 바닥에 가게 깔고 물을 바닥에 깔릴 정도로만 넣고 쌀밥을 할 때 모드로 놓으면 된다. 딱 6분을 찌는 게 좋고, 10분을 넘기면 가지가 너무 물러져서 식감이 떨어진다.-돼지고기와 가지 모두 성질이 찬 식재료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생강 없이 주재료를 가지만으로 해도 먹을 때 몸에서 받는 느낌이 큰 차이가 없다. -가지의 흐물흐물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가지를 튀겨서 요리해도 좋다. 가지를 큼직하게 썰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기면 된다. 간식용이라면 감자튀김하듯 얇게 저며 바삭하게 튀겨도 맛있다.

뉴스 Edition > 컬쳐
 
[음식약식-중국요리] 뜨거운 소스에 버무린 폭신한 가지의 감칠맛…'가상가지(家常茄子)'
  • [ 기사입력   2013-07-02 09:01:43 ]

    찬 성질을 가진 가지를 고추, 마늘 등 더운 성질의 재료와 버무린 중국식 가지요리. 가지는 찌고, 소스를 끓여 부으면 완성. 소스와 가지가 잘 조화돼 가지의 흐물흐물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도 거부하지 않는 보편적인 가정 요리다. (사진=조선앤북 '꽁시꽁시 중국요리')

     

    굵직하게 다진 돼지고기에 고추기름과 굴소스, 두반장 등을 넣고 볶은 소스를 찐 가지에 듬뿍 끼얹어 먹는 가정식 요리다. 가상(家常)이란 말은 집에서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에 붙는다.

     

    한국에도 가지를 쪄서 국간장과 소금, 고춧가루, 다진 파와 마늘, 식초, 깨소금, 청홍고추, 참기름을 섞어 만든 소스에 버무려 먹는 가지나물이 있다. 10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는 데다 냉장고에 식혀 차게 해서 먹기 때문에 여름철에 제격이다.

     

    하지만 찬 음식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뜨거운 소스를 부어 먹는 중국식 가지요리가 더 적합하다. 메주콩이 들어가는 두반장과 고추기름, 굴소스가 어우러진 매콤 달콤함 때문에 누구나 좋아할 만한 보편적인 맛이 난다.

     

    재료
    가지2개
    돼지고기 삼겹살 80g
    생강 약간
    마른 고추 2g
    대파 10g
    죽순 20g
    청피망 20g(청피망 외에도 여러가지 색깔의 파프리카를 쓰면 요리가 다양한 색상으로 완성되고 맛도 상큼해진다.)
    *고추기름 15g(만드는 법은 ‘만들어보기’에)
    굴 소스 10g
    두반장 5g
    설탕·후춧가루 약간씩
    육수 1/2컵
    녹말물 5g

     

    만들어 볼까요
    *고추기름
    요리에 매콤한 맛과 윤기를 동시에 더하는 중국요리의 대표적인 재료.  한번에 일정량을 만들어 놓고 냉장고에 넣어둬 필요할 때마다 쓰면 편리하다. 속이 깊은 팬에 식용유 반컵과 고춧가루 4스푼(TS)을 넣고 가장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익힌다. 고춧가루 색이 거무스름하게 변하면 불을 끄고 면보나 고운 체에 걸러 기름만 유리그릇(병)에 담으면 된다.

    ① 가지는 길이로 길쭉하게 반 가르고 다시 반으로 잘라 가지 1개에 4조각이 나오게 자른다. 한 김 오른 찜통에 6분 정도 찐다.
    ② 돼지고기는 굵직하게 다지고, 생강은 다지거나 굵직하게 채썬다. 마른 고추는 반으로 자른다. 대파는 송송 썰고, 죽순과 피망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달군 팬에 삼겹살과 생강, 마른 고추, 대파를 넣어 달달 볶다가 죽순과 피망을 넣어 마저 볶는다.
    ④ ③에 고추기름과 굴소스, 두반장, 설탕, 후춧가루를 넣고 육수를 부어 한소끔 재빨리 끓인 후 녹말물을 부어 걸쭉한 소스를 만든다. 여기에 가지를 넣어 가볍게 버무려 맛이 배게 한다.

     

    알아두면 좋아요
    -찜통이 없으면 전기밥솥에 가지의 껍질 쪽이 바닥에 가게 깔고 물을 바닥에 깔릴 정도로만 넣고 쌀밥을 할 때 모드로 놓으면 된다. 딱 6분을 찌는 게 좋고, 10분을 넘기면 가지가 너무 물러져서 식감이 떨어진다.
    -돼지고기와 가지 모두 성질이 찬 식재료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생강 없이 주재료를 가지만으로 해도 먹을 때 몸에서 받는 느낌이 큰 차이가 없다.
    -가지의 흐물흐물한 식감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가지를 튀겨서 요리해도 좋다. 가지를 큼직하게 썰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기면 된다. 간식용이라면 감자튀김하듯 얇게 저며 바삭하게 튀겨도 맛있다.


Tweeter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