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하고도 명확했던 제갈량 제갈량은 三國時代의 傑出한 정치가이자 軍事 策略家이다. 일찍이 등현 융중에 隱居하였고 臥龍으로 불렸다. 유비는 서서로부터 제갈량이 天下의 기재라는 所聞을 듣고 마침내 三顧草廬 끝에 그를 自身의 策士로 삼을 수 있었다. 이때부터 제갈량은 유비와 水魚之交 같은 사이가 되어 평생 한실의 中興을 위해 앞장섰다. 유비는 제갈량의 策略을 받아들여 촉한을 세우고, 제갈량을 丞相으로 삼았다. 제갈량은 丞相이 되어 百姓을 어루만지고 예의와 법도를 보여주었으며, 관직을 간략하게 하고 때에 시의 적절한 制度를 따라 쓰며 성실한 마음으로 공정한 정치를 베풀었다. 忠義를 다하고 時代에 의로움을 준 사람에게는 비록 원수라 할지라도 반드시 상을 주고, 법을 어기고 태만한 자에게는 비록 친한 사람이라도 반드시 벌을 주었다. 죄를 인정하고 眞實을 말하는 사람에게는 무거운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풀어주었으며, 말을 교묘하게 꾸미는 자에게는 비록 가벼운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사형에 처했다.선을 행하면 작은 일이라도 상을 주지 않은 적이 없고, 사악한 行動을 하면 사소한 것이라도 처벌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그 結果 촉나라 안의 사람은 모두 그를 敬畏하고 아꼈으며, 형법과 정치가 비록 준엄해도 원망하는 이가 없었다. 그리고 유비가 죽고 유선이 등극하자 출사표를 올리고 여섯 차례의 북벌을 통해 中原 統一을 도모했는데, 時期를 잘못 만나 大業을 完成하지는 못하고 오장원에서 病死하고 말았다. 하지만 나라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 바쳐 죽을 때까지 그치지 않았던 그의 충정과 의리는 天下의 영웅호걸과 百姓들을 감동시켰다. 三國時代삼국시대 傑出걸출 군사軍事 책략가策略家 隱居은거 臥龍와룡 天下천하 所聞소문 三顧草廬삼고초려 自身자신 策士책사 水魚之交수어지교 中興중흥 丞相승상 百姓백성 制度제도 忠義충의 眞實진실 行動행동 結果결과 敬畏경외 中原중원 統一통일 時期시기 大業대업 完成완성 病死병사 본 연재는 어린이 한자교육을 돕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게재된 한자의 난이도는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정도 수준입니다.

뉴스 Edition > 교육
 
공정하고도 명확했던 제갈량
  • [ 기사입력   2012-12-27 09:41:32 ]

     

    제갈량은 三國時代의 傑出한 정치가이자 軍事 策略家이다. 일찍이 등현 융중에 隱居하였고 臥龍으로 불렸다. 유비는 서서로부터 제갈량이 天下의 기재라는 所聞을 듣고 마침내 三顧草廬 끝에 그를 自身의 策士로 삼을 수 있었다.


    이때부터 제갈량은 유비와 水魚之交 같은 사이가 되어 평생 한실의 中興을 위해 앞장섰다.  유비는 제갈량의 策略을 받아들여 촉한을 세우고, 제갈량을 丞相으로 삼았다.


    제갈량은 丞相이 되어 百姓을 어루만지고 예의와 법도를 보여주었으며, 관직을 간략하게 하고 때에 시의 적절한 制度를 따라 쓰며 성실한 마음으로 공정한 정치를 베풀었다.


    忠義를 다하고 時代에 의로움을 준 사람에게는 비록 원수라 할지라도 반드시 상을 주고, 법을 어기고 태만한 자에게는 비록 친한 사람이라도 반드시 벌을 주었다.


    죄를 인정하고 眞實을 말하는 사람에게는 무거운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풀어주었으며, 말을 교묘하게 꾸미는 자에게는 비록 가벼운 죄를 지었다 하더라도 반드시 사형에 처했다.


    선을 행하면 작은 일이라도 상을 주지 않은 적이 없고, 사악한 行動을 하면 사소한 것이라도 처벌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그 結果 촉나라 안의 사람은 모두 그를 敬畏하고 아꼈으며, 형법과 정치가 비록 준엄해도 원망하는 이가 없었다. 그리고 유비가 죽고 유선이 등극하자 출사표를 올리고 여섯 차례의 북벌을 통해 中原 統一을 도모했는데, 時期를 잘못 만나 大業을 完成하지는 못하고 오장원에서 病死하고 말았다. 하지만 나라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 바쳐 죽을 때까지 그치지 않았던 그의 충정과 의리는 天下의 영웅호걸과 百姓들을 감동시켰다.

     


    三國時代삼국시대  傑出걸출  군사軍事  책략가策略家  隱居은거  臥龍와룡  天下천하  所聞소문  三顧草廬삼고초려  自身자신  策士책사  水魚之交수어지교  中興중흥  丞相승상  百姓백성  制度제도  忠義충의  眞實진실  行動행동  結果결과  敬畏경외  中原중원  統一통일  時期시기  大業대업  完成완성  病死병사

     

    본 연재는 어린이 한자교육을 돕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게재된 한자의 난이도는 한자능력검정시험 4급 정도 수준입니다.


Tweeter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