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신의 선물 밥' 밥에 얽힌 문화를 54편 이야기로 문화를 알아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하나의 소재에 얽힌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생각지 못한 많은 역사와 문화를 알 수도 있다. '신의 선물 밥'(청보리 펴냄)이 그런 책이다. 25년간 기자생활을 한 저자가 '밥'과 관련한 자료를 모으며 알게 된 것을 짧은 54편 글들로 정리했다. 음식의 유래가 궁금해 '장모님은 왜 씨암탉을 잡아주실까?' '붕어빵에도 족보가 있다'라는 책을 냈던 저자는 이번에는 한국인의 힘의 원천으로 불리는 밥의 유래와 관련 문화를 열거했다. 우리 역사상 쌀 또는 밥이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동서양 고전에서 찾고, 관련 한자 풀이로 의미를 추적하기도 했다. 고급 중국요리인 누룽지탕, 이탈리아의 리조또 등 다른 나라의 쌀 요리 유래도 곁들였다. 논지를 펼치기보다 얕고 넓게 지식을 풀어놨다. '밥'을 연결고리로 해서 신화, 권력, 풍습, 교훈, 유래 등 옛 문화를 알아보거나 추리하는 방식이다. 조선시대에 청나라를 오간 사신이 중국에서 숭늉이 없어 소화가 안 됐다는 이야기, 고려시대에 '물에 만 밥'이 손님 접대에 쓰였다는 사례 등 옛 문헌에서 찾아 들려주는 내용이 생생하다. 윤덕노 지음/ 청보리미디어/ 값 1만5000원

뉴스 Edition > 북스(Books)
 
[책] '신의 선물 밥' 밥에 얽힌 문화를 54편 이야기로
  • [ 기사입력   2011-08-07 23:15:56 ]

    문화를 알아가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하나의 소재에 얽힌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생각지 못한 많은 역사와 문화를 알 수도 있다. '신의 선물 밥'(청보리 펴냄)이 그런 책이다. 25년간 기자생활을 한 저자가 '밥'과 관련한 자료를 모으며 알게 된 것을 짧은 54편 글들로 정리했다.

     

    음식의 유래가 궁금해 '장모님은 왜 씨암탉을 잡아주실까?' '붕어빵에도 족보가 있다'라는 책을 냈던 저자는 이번에는 한국인의 힘의 원천으로 불리는 밥의 유래와 관련 문화를 열거했다. 우리 역사상 쌀 또는 밥이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동서양 고전에서 찾고, 관련 한자 풀이로 의미를 추적하기도 했다. 고급 중국요리인 누룽지탕, 이탈리아의 리조또 등 다른 나라의 쌀 요리 유래도 곁들였다.

     

    논지를 펼치기보다 얕고 넓게 지식을 풀어놨다. '밥'을 연결고리로 해서 신화, 권력, 풍습, 교훈, 유래 등 옛 문화를 알아보거나 추리하는 방식이다. 조선시대에 청나라를 오간 사신이 중국에서 숭늉이 없어 소화가 안 됐다는 이야기, 고려시대에 '물에 만 밥'이 손님 접대에 쓰였다는 사례 등 옛 문헌에서 찾아 들려주는 내용이 생생하다.

     

    윤덕노 지음/ 청보리미디어/ 값 1만5000원


Tweeter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