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만점 목이버섯, 잘못 먹으면 목숨 위험

In 생활 상식

黑木耳营养丰富 但这样吃可能会丢命!



목이버섯은 영양만점이지만, 잘못 먹으면 목숨까지 위험하다.(사진 위키백과)

 

목이버섯은 맛이 달고 약성이 순하다. 비교적 많은 미량원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원기를 보하고, 지혜를 늘리며, 심뇌혈관 질병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 하지만 알고 있는가? 목이버섯을 물속에 너무 오래 담가 놓으면 식중독이 발생하며, 심하면 생명이 위험하다는 것을.

 

목이버섯을 먹고 사람이 죽었다는 것은 헛소문이 아니다. 2010년, 중국 산시성 시안시(陕西省西安市)에서 모녀 두 사람이 물에 오래 담갔던 목이버섯을 먹고 목숨을 잃었다. 2015년 저장성 루이안시(浙江瑞安市)의 천 선생은 물에 사흘간 담근 목이버섯을 섭취하고, 여러 장기가 갑자기 쇠약해져 일주일간 치료를 받고서야 생명 위험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목이버섯 자체에는 독성이 없다. 그러나 물에 오래 담가 놓으면 변질하여 독소가 발생하거나, 병을 유발하는 세균과 진균이 번식하게 된다. 이를 먹으면 독버섯 식중독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임상에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급성 간부전, 급성 신부전 등이고 심할 경우 다기관 기능 장애와 쇠약이 나타나며 더 심하면 목숨을 잃게 된다.

 

때문에 목이버섯을 물에 불릴 때는 반드시 시간을 주의해야 한다. 적당한 시간이면 영약식이 되고 시간이 길어지면 독약이 된다. 그럼 얼마나 담가 놓으면 위험하지 않을까?

 

가장 좋기는 따뜻한 물에 3~4시간 담그는 것이다.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서 물에 담근 시간이 8시간을 넘으면, 변질 정도와 번식 세균은 몇 배 혹은 몇 십 배로 폭증하여, 강력한 독소로 작용할 수 있다.

 

목이버섯을 먹으려면 물에 불리는 시간을 제일 주의해야 한다. 너무 빨리 꺼내면 맛이 없고 너무 늦게 꺼내면 위험하다.(인터넷사진)

 

그러므로 목이버섯을 먹으려면 물에 불리는 시간을 제일 주의해야 하는 것이다. 너무 빨리 꺼내면 맛이 없고, 너무 늦게 꺼내면 위험하다. 그 외에 목이버섯 섭취에 주의사항은 없을까?


목이버섯 섭취 시 주의할 사항들

 

1. 출혈성 질환이나 설사 질환자는 적게 먹거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목이버섯은 약성이 습윤하여 설사를 더 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임산부는 목이버섯을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3. 신선한 목이버섯은 먹지 않는 게 좋다. 그 속의 ‘포르피린’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 태양빛과 반응하여 피부에 가려움증을 일으킨다.

4. 또 썩은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낀 것은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좋은 것 나쁜 것 구별 법

1. 나쁜 것 : 모양이 작고 부서진 것, 귀 쪽이 말려들고 두텁거나 굳은 덩어리가 있는 것, 젖은 데다 살이 얇은 것, 표면 색깔이 어둡고 체질이 무거우며, 회색 혹은 갈색이 나는 것은 고르지 않는다.

 

2. 좋은 것 : 송이가 적당히 크고, 가볍고, 검으며, 감겼거나 덩어리가 없는 것, 향긋한 냄새가 있고, 다른 것이 섞이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입에 넣고 씹어보아 맑은 향이 나야 한다. 만일 떫은맛이 난다면 백반에 담근 것이고, 단맛이 나면 물엿에 버무린 것이다.

 

말린 목이버섯은 물에 불린 후 요리한다. 물에 불렸는데도 여전히 딱딱하거나 과도히 쫄깃 거리는 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pixapay.com)

 

조리 요령과 조리 시 주의사항

 

1. 따스한 물에 목이버섯을 넣고 소금을 뿌린 후 반시간 담그면 버섯이 빠르게 부드러워진다.

2. 따스한 물에 목이버섯을 넣고 전분을 뿌린 후 저어준다. 목이버섯의 모래와 잡질을 제거할 수 있다.

3. 조리 시 주의사항 : 목이버섯을 물에 불렸는데도 여전히 딱딱하거나 과도히 쫄깃 거리는 부분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함께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 목이버섯과 우렁이는 함께 먹지 않는다. 차가운 성질의 약성을 가진 우렁이와 습윤한 목이버섯이 만나면 소화에 크게 불리하다. 따라서 둘을 같이 먹으면 좋지 않다. 

2. 목이버섯과 꿩고기는 함께 먹지 않는다. 꿩에는 약하지만 독이 있으므로 목이버섯과 함께 먹으면 출혈이나 치질이 생길 수 있다.

3. 목이는 야생오리와 함께 먹지 않는다. 야생 오리는 단맛이 있고 냉한 음식이므로 목이버섯과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다.

 

책임편집 : 리훙(李红)

 

 

You may also read!

너무 환상적…진짜일까? 기이한 자연현상 톱10

세계 구석구석엔 독특한 장소가 많습니다. 놀라운 광경을 선사하기도 자연, 그러나 이번 컬렉션에서는 아마 ‘자연’이 맞나 싶을 정도로 예외적인 모습을

Read More...
image-1

휴 잭맨이 연기하는 마지막 울버린, 영화 ‘로건’

휴 잭맨 주연의 ‘로건’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로건’은 능력을 잃어가는 로건(울버린)이 어린 소녀 로라(다프네 킨)를 지키기 위해 사투를 펼치는

Read More...
20170222-%e1%84%8b%e1%85%a1%e1%86%ab%e1%84%92%e1%85%b4%e1%84%8c%e1%85%a5%e1%86%bc%e1%84%80%e1%85%aa%e1%86%ab%e1%84%92%e1%85%ae%e1%86%ab2

누구는 사이다 발언인데, 안희정 지사는 왜 말을 어렵게 합니까?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했다.

Read More...
20170222-%e1%84%8b%e1%85%a1%e1%86%ab%e1%84%92%e1%85%b4%e1%84%8c%e1%85%a5%e1%86%bc%e1%84%80%e1%85%aa%e1%86%ab%e1%84%92%e1%85%ae%e1%86%ab

문재인을 넘을 자신이 있나요? 안희정, “저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했다.

Read More...
722_8764_01

누가 노무현의 적통인가 논란에 대해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했다.

Read More...
722_8761_01

문재인은 인격적으로 따뜻하다 그러나…안희정 발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2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했다.

Read More...

Mobile Sliding Menu